책소개
‘들어가며’ 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흔히 갖기 쉬운 오해를 내포하는 경험담과 다문화 소양 체크리스트를 통해 독자의 현재를 성찰하도록 했다. 연구회원으로 등록하면서 다문화교육에 입문한 새내기 임수정 선생님의 경험담은 다문화교육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교사라 할지라도 갖기 쉬운 오해들과 우리 사회의 인식 수준까지를 포함한다. 다문화 소양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는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를 비교하면 더욱 흥미 있는 활용이 된다.
1부는 ‘다문화교육 들여다보기’로, ‘들어가며’에서 다뤘던 오해와 부족한 인식에 관한 해답을 담았다. 다문화교육이 왜 필요한지,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에 근거한 다문화교육이 왜, 어떻게 다른지, 다문화교육이 왜 우리의 모든 교실에서 실시되어야 하는지, 다문화교육이 왜 리터러시교육으로서 의미를 갖는지, 국제이해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다문화가정 자녀를 왜 우리 사회의 인재로 키워야만 하는지, 다문화교육과 정체성확립교육이 왜 연관되는지, 왜 지식에 관한 비판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경험을 다문화교육에서 다뤄야 하는지, 편견과 차별에 관한 교육이 왜 필요한지 등 다문화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다문화교육 들여다보기’의 기술은 실제 본 연구회의 학습 진행 과정을 따라가고 있다. 연구회 회원들이 발표, 토론, 성찰 등의 과정을 거치며 정리한 연구 성과를 고스란히 담은 것으로, 독자가 글을 따라 읽다 보면 어느새 본 연구회 회원의 인식 수준으로까지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해가 가능하다.
2부는 ‘어떻게’에 해당하는 다문화교육 실천 방법을 담고 있다. 교실 속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수업을 설계할 것인지에 관한 지침과 다문화수업 설계의 실제와 수업의 진행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수업에 사용된 활동지를 첨부해서 교사들이 직접 자신의 교실 상황에 맞는 수업계획을 마련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나 연수 과정에서 많은 교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수업의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침이 된다. 또한, 다문화교육이 교실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다문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를 궁금해하는 연구자들도 수업의 실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00자평
교실 현장에서 ‘어떻게’ 다문화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제시한다. 초등 교사 6명이 함께 세미나를 진행하며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문화교육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각각 수업설계안을 마련해 실제 교실에서 실천한 경험까지를 모두 담았다.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물과 보고서, 저술들을 읽고 토론하고, 성찰하고,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고, 또 성찰하는 과정을 1년여 기간 동안 반복한 결과물이다.
지은이
교실 현장에서 ‘어떻게’ 다문화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공통의 관심을 공유한 교사들이 모인 작은 학습공동체다. 2008년 다문화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11명이 모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공부를 시작한 것이 다문화교육방법연구회의 출발이다. 이 책은 다문화교육방법연구회의 교사 중 6명이 함께 세미나를 진행하며 학습한 내용을 발전시킨 것이다. 다문화사회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 관한 성찰을 시작으로, 다문화교육이 무엇인지, 다문화교육이 왜 필요한지, 다문화교육이 실현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교실의 실제는 어떠한지 등, 다문화교육 관련 연구물과 보고서, 저술들을 읽고 토론하고, 읽고 성찰하고,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고, 또 성찰하는 과정을 1년여 기간 동안 반복한 결과물이다.
장진혜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 석사 졸업, 현재 서울중계초등학교 교사. “커뮤니티기반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 연구”(2008,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방향 모색”(2009,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커뮤니티기반 다문화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2009, 한국초등교육학회). 경원대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이해’(2010), 서울광진초등학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2010) 특강.
김민정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 석사 졸업. 현재 서울백운초등학교 교사. 1급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소지.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09 학생상담사례집’ 집필 참여.
김서정
부산교육대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언어교육연구원에서 한국어교사 연수 과정 수료. 현재 서울동호초등학교 교사. 서울외국인노동자센터에서 2년간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한국어 지도. 숙명여자대학교에서 TESOL 자격증 취득.
김혜인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학 석사 졸업. 현재 서울광진초등학교 교사.
윤지숙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현재 서울상천초등학교 교사.
임수정
춘천교육대학교 졸업.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재학 중. 현재 서울중계초등학교 교사.
차례
추천의 글
책을 내며
들어가며
1 다문화교육이 뭐지?
2 당신의 다문화 소양은 몇 점?
1부 다문화교육 들여다보기
1 다문화교육이 꼭 필요한가요?
2 ‘멜팅 팟’에서 ‘샐러드 볼’을 거쳐 ‘재즈’까지
3 다문화교육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4 다문화교육과 리터러시교육
5 ‘국제이해교육’과 ‘다문화교육’은 쌍둥이?
6 다문화가정 자녀는 잠재적 글로벌 인재?
7 나는 누구인가?
8 서구 중심 신화의 해체와 지식 구성의 이해
9 왕따 없는 교실 만들기
2부 다문화교육 실천하기
1 교실 속 실천을 위한 지침
2 교실 속 실천기
함무라비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우리 친구래요
다른 모습 다른 문화, 나를 알면 두렵지 않아요
‘Her story’ vs ‘His story’
미국식 영어 발음 아니어도 나는 영어를 잘해요
나와 틀린 아이? No! 나와 다른 친구? Yes!
책을 맺으며